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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tects/Pritzker Prize

[pritzker] 1983 I.M.Pei ㅣ 이오 밍 페이

HAER_IN_ARC 2023. 11. 23. 15:53

Sir I.M.Pei (1917 - 2019)

"I believe that architecture is a pragmatic art. To become art it must be built on a foundation of necessity."
"나는 건축이 실용적인 예술이라고 믿습니다. 예술이 되려면 필요에 기초하여 건설되어야 합니다."

 

"I didn't want to think about a project that I couldn't finish. That's a kind of temptation. One has to realize one's limitations. Why kid yourself?"
"내가 끝내지 못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생각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일종의 유혹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깨달아야 합니다. 왜 스스로를 속이죠?"

 

"It is not an individual act, architecture. You have to consider your client. Only out of that can you produce great architecture. You cannot work in the abstract." 
"개별적인 행위, 건축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것만이 훌륭한 건축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추상적으로 작업할 수는 없습니다."

 

 

 

FAIA RIBA

born 1917.4.26 ( Guangzhou, Guangdong, Republic of China ) - 2019.5.16 ( New York City, U.S. )

nationality Chinese-born American

practice 

 

I. M. Pei & Associates (1955–2019)
I. M. Pei & Partners (1966–2019)
Pei Cobb Freed & Partners (1989–2019)
Pei Partnership Architects (consultant, 1992–2019)

 

history

1917 26 April born in Guangzhou, Guangdong, Republic of China

1935 moved to US to enroll at University of Pennsylvania
1940 transferred to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BArch)

1942 got married to Eileen Loo(Harvard GSD)

1942 Harvard Graduate School of Design (MArch)

1942 join the National Defense Research Committee

1945 returned to Harvard, received a position as assistant professor of design

         ( became a friend of the Bauhaus architects Walter Gropius and Marcel Breuer )

1946 after graduate, he taught at Harvard for 2 years

1948 recruited by New York City real estate magnate William Zeckendorf ( Webb and Knapp )

1949 131 Ponce de Leon Avenue, Atlanta ( fist project at Webb and Knapp )

1955 establishing an independent design firm, I. M. Pei & Associates

1966 I. M. Pei & Associates  became I. M. Pei & Partners

1967 Mesa Laboratory at the 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Colorado ( Pei's first major recognition )

1976 Hancock Tower, Boston(disastrous failure of windows)

1978 National Gallery of Art East Building

1978 Dallas City Hall

1979 John F. Kennedy Library

1979 AIA Gold Medal

1982 Fragrant Hills, China
1988 Grand Louvre & Louvre Pyramid

1989 Meyerson Symphony Center, Dallas (he usually designed entirely by hand, Pei used a computer to "confirm the spaces")

1989 I. M. Pei & Partners became  Pei Cobb Freed & Partners (Year of Pei -New York Times)

1983 Pritzker Prize

1990 Bank of China Tower, Hong Kong

1995 Rock and Roll Hall of Fame ( his last major project,  Pei wanted smaller projects allowing for more creativity )

1997 Miho Museum

2008 Museum of Islamic Art, Doha

2009 Macao Science Center
2019 16 May died in New York City, U.S.

 


 

Projects:

 

 

 

•1973ㅣHerbert F. Johnson Museum of Art

_ Ithaca, U.S _ Cornell University_Museum_ John L. Sullivan_61,000ft 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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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카의 카유가 내려다보이는 1,000피트 경사면 꼭대기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I.M.Pei와 John L. Sullivan이 설계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이며, 필요한 프로그램을 퍼트리는 대신 쌓아올리며 주변경관은 보존하고 전망을 확보했습니다. 최적의 경치를 유지하면서 극적인 표현을 원했기 때문에 상부매스의 수평창은 전시공간의 채광과 통풍을 원활하게 해주어 콘크리트의 무거움과 대담함을 유지함과 동시에 공간의 질을 높힙니다. 켄틀레버식 공간이 여러개 있는데 이는 자체적인 움직임과 빛의 감각을 만들고 아래층에 전망을 제공합니다. Herbert F. Johnson Museum of Art는 주로 콘크리트를 사용하는데 그 색상과 질감은 주변 석조건물과 조화를 이루는데 이는 건축가와 회사가 이 장소에 딱맞는 독특한 콘크리트 조합을 찾기위해 연구한 결과입니다. 

 

 

 

•1978ㅣEast Building, National Gallery of Art

_Washinton, U.S _ Gellery

012345678

Pei가 디자인을 하는 데 여려움을 겪은 두가지 측면은 건물의 형태와 기능이었습니다. 대지는 사다리꼴로 디자인하기 까다로운 형태였고, 인접대지가 대통령 취임 경로였기에 건축제한이 있었습니다. 특히 이런조건에서 기념비적인 규모에 어울리면서도 이미 있었던 서관의 신고전주의 디자인과도 조화를 이루어야했습니다. Pei는 첫 논의에서 "사다리꼴을 가로지르는 대각선을 스케치하고 두 개의 삼각형을 형성했습니다. 그것이 시작이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첫 번째 이등변형에는 전시공간이 있고,  두 번째 직각 삼각형에는 행정사무실, 도서관, 연구 센터가 들어갑니다. 이 예각과 둔각은 건물의 육각형 엘리베이터와 사다리꼴 모양의 사무실 책상에서도 반복됩니다. 균형과 태칭이 특징인 신고전주의 양식의 서관과 시각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동일한 핑크색 테네세 대리석으로 마감했습니다. 이는 내부까지도 이어집니다. 또한 주요 출입구를 서관의 축과 정렬하여 건물 사이 광장으로 열리며 강력한 축을 형성합니다. 이곳에 유리 피라미드는 박물관의 상표가 되었습니다. 내부는 대형 아트리움으로 시작되는데, 공간의 개방성은 방문객이 위를 바라보도록 유도하고 주변을 둘러보도록 합니다. Pei는 처음엔 외관을 형성하는 삼각형이나 딱딱한 느낌을 끌어드리려했지만 따뜻하고 매력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선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때문에 날카로운 가장자리는 원형의 커다란 화분으로 대응했는데 이는 아트리움의 규모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무화과나무를 사용하였습니다.

 

 

 

 

•1979ㅣJFK Presidential Library

_ Boston, U.S _ Museum_Exhibition_Library

0123456

1963년 존 F.케네디 대통령은 자신의 이름으로 건립될 대통령 도서관과 박물관의 부지를 검토했습니다. 당시 대통령 도서관은 4개가 존재했는데 케네디는 더 강력하고 접근성있는 시스템을 추구했고, 거기에는 방대한 기록 보관소, 교육협력(하버드), 대통령직에 대한 개방적인 정책이 포함되었습니다. 방문 한 달 후 케네디 대통령은 암살되었고, 재클린 케네디가 건축가를 모색했습니다. 거기에는 Louis Kahn, Mies van der Rohe, Alvar Aalto, Franco Albini, Llucio Costa와 I.M.Pei를 포함하여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건축가 5인이 후보에 있었습니다. 다른 건축가 들의 자격과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재클린 케네디는 I.M.Pei에게서 잠재력과 창의성을 보았습니다. 사이트는 여러 문제들로 교체되었는데 컬럼비아 포인트가 되었고 보스턴항구 전망과 역동적인 스카라인을 제공했습니다. 본체의 구조물은 기하학적 형태의 독특한 삼각형 타워로 구성됩니다. 유리와 스틸 큐브는 속이 비어 있고 공허의 신성함을 반영하며 케네디 대통령이 정치생활을 바친 외부 세계 및 고국의 연결을 가시적으로 드러냅니다. 동선체계는 고인이 된 대통령의 삶과 정치 경력이 밀집된 기념관과 기록보관소를 통해 방문자를 안내합니다. 

건축가 IM Pei의 대표적인 콘크리트와 유리의 기하학적 형태는 적절하고 위엄 있는 기념비를 만들어냈습니다. 정의되고 명쾌한 순환과 함께 공간과 빛의 특성이 병치되어 이름에 걸맞는 논리적인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집니다.

 

 

 

•1989ㅣLe Grand Louvre

_ Paris, France_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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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 부임한 프랑스 대통령 Francois Mitterrand은 프랑스 전역의 문화 기관 개조 캠페인의 일원으로 루브르박물관의 증축 및 재구성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1983년 미국과 유럽을 여행한 뒤 I. M. Pei에게 설계를 의뢰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외국인 건축가가 참여하는 것은 이것이 처음이었습니다. Pei는 매일 수천명의 방문객으로 혼잡한 입구를 완화하기 위해 Grand Enterance를 갤러리와 분리된 중앙로비 공간과 제공하여 박물관을 통한 순환을 제공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의 증축 디자인은  Cour Napoleo 지하공간에 채광을 제공하는 세개의 삼각형으로 둘러싸인 대형 유리 및 철골 피라미드를 구현했습니다.  이 디자인은 역사적, 조형적 상직성을 지닌 강력한 출입구를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갤러리, 보관소 및 실험실의 새로운 지하  시스템과 박물관 날개 사이의 연결이 특징적입니다. 따라서 박물관은 컬렉션을 확장하고 더 많은 작품을 전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라미드는 실제 피라미드와 같은 비율로 설계되었습니다. 이경사는 박물관의 망사드 지붕에 대한 경의의 표현이기도 하며, 루브르 박물관의 불투명하고 무거운 특성과 병치 되며 긍정적으로 관계 맺습니다. 

“Formally, it is the most compatible with the architecture of the Louvre..., it is also one of the most structurally stable of forms, which assures its transparency, as it is constructed of glass and steel, it signifies a break with the architectural traditions of the past. It is a work of our time.”
– I.M.  Pei
“형식적으로는 루브르 건축물과 가장 잘 어울리지만… 구조적으로도 가장 안정적인 형태 중 하나로 유리와 강철로 만들어져 투명성을 보장하며, 건축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과거의 건축 전통. 그것은 우리 시대의 작품이다.” 

 

루브르 박물관의 역사는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루브르 박물관 부지는 원래 Phillip Auguste의 지하 감옥이자 요새였으며, 1546년에 프란시스 1세 왕의 통치하에 궁정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루이 16세가 루브르 박물관을 박물관으로 만든 것은 1793년이 되어서였습니다. 이 곳은 파리 사람들의 역사와 문화에 깊이 뿌리 두고 있으며 현대적인 디자인 파리지앵들에게 완전히 받아드려지지 않을 것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십년이 지나면서 파리도 현대화 되었고 Pei의 디자인은 파리문화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1990ㅣBank of China Tower 

_ HongKong_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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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k of China Tower 는 70층 높이로 높이가 1,209피트에 이릅니다. 1990년 5월 개장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으며 지금도 홍콩에서 가장 높은 건물 중 하나로 남아있습니다.4개의 수직 샤프트로 구성된 이 타워는 52미터 크기의 입방체에서 솟아올라 하나의 삼각형 프리즘이 남을 때까지 사분면별로 질량을 줄입니다. 면처리된 프리즘은 변화하는 하늘을 반사하는 반사 유리로 덮여 있으며, 광대한 비즈니스 구역을 고정하고 홍콩의 우뚝 솟은 스카이라인에 특징적인 수직 축을 제공합니다. 건물에서 나온 4개의 샤프트는 고속 바람에 저항할 뿐만 아니라 많은 내부 수직 지지대가 필요하지 않은 현대적인 복합 구조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결과적으로 중국 은행은 건물 크기에 비해 일반적인 것보다 적은 양의 강철을 사용합니다. 원래 계획에는 X자 모양의 십자 버팀대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X' 모양이 죽음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대안으로 Pei는 덜 위협적인 다이아몬드 형태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나무 식물은 이 독특한 건물에도 중요한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거대한 구조물의 줄기는 중국 문화의 희망과 활력의 상징인 대나무의 성장 패턴을 상합니다. 1층의 타워는 거리에서 물러나 도시에서 접근 가능하고 보호되는 보행자에게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또한 넓은 산책로로 둘러싸여 있으며, 주변 교통의 활동과 소음을 줄여주는 냉각 수정원이 구획 되었습니다.

 

 

•1997ㅣMiho Museum

_ Koka, Japan_ Museum_Cultural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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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호 박물관은 건축가 IM Pei와 Kibowkan International, Inc.가 1996년 8월 일본 시가현 시가라키 마을 근처 자연 보호 구역의 경치 좋은 산비탈에 완성한 일본과 미국의 공동 프로젝트입니다. 박물관의 디테일은 공간 프레임으로 구성된 경사진 유리 벽의 독특한 외관, 사용 된 재료, 특히 Magny Doré 석회암 및 유색 콘크리트의 따뜻함, 전시 및 주택 시스템과 같이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려는 디자이너의 혁신적인 노력을 반영합니다. 부지를 처음으로 방문한 그는 감동을 받아 “여기가 샹그릴라다Shangri-La”라고 단언했다. 그는 미호 미술관의 설립자인 고야마 미호코 씨에게 중국 설화 “Peach Blossom Valley”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고, 그녀는 즉시 그의 생각에 공감했습니다. 푸른 나무들이 늘어선 완만한 경사를 올라 터널을 지나 다리를 건너면 미호 미술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박물관은 그 순간의 표현, 잘 짜여진 대본과 같이 순간을 경험하게 합니다.

*Shangri-La
옛날 중국 동부에 어부가 살았습니다. 어느 날 그는 계류를 따라 노를 저어 올라가다가 복숭아꽃이 만발한 과수원을 발견했습니다. 과수원 끝에서 그는 산기슭에 있는 작은 동굴에서 한 줄기 빛이 나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자 그는 좁은 길에 있었습다. 그러나 더 깊이 들어가자 갑자기 멋진 풍경이 그의 앞에 열렸다. 그 곳이 샹그릴라Shangri-La라고 전해집니다.

 

 

 

 

 

 


 

출처

https://www.archdaily.com/search/projects?q=i.m.pei&ad_source=search&ad_medium=projects_tab

https://www.pcf-p.com/about/i-m-pei/

https://architectuul.com/architect/i-m-pei

https://www.pritzkerprize.com/biography-im-pei

https://en.wikipedia.org/wiki/I._M._Pei

https://www.inc.com/kevin-daum/18-inspiring-quotes-from-im-pei.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