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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tzker] 1981 James Stirlingㅣ제임스 스털링 본문

Architects/Pritzker Prize

[pritzker] 1981 James Stirlingㅣ제임스 스털링

HAER_IN_ARC 2023. 11. 14. 08:30

Sir James Stirling

 

 "I believe that the shapes of a building should indicate—perhaps display—the usage and way of life of its occupants, and it is therefore likely to be rich and varied in appearance, and its expression is unlikely to be simple...  The particular way in which functional-symbolic elements are put together may be the ‘art’ in the architecture. ...If the expression of functional-symbolic forms and familiar elements is foremost, the expression of structure will be secondary, and if structure shows, it is not in my opinion, the engineering which counts, but the way in which the building is put together that is important."
"나는 건물의 형태가 거주자의 용도와 생활 방식을 나타내야 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외관이 풍부하고 다양할 가능성이 높으며 표현이 단순할 것 같지 않습니다. 기능-상징적 요소들이 함께 결합되는 특정한 방식은 건축의 '예술'이 될 수 있습니다...기능적-상징적 형태와 친숙한 요소의 표현이 최우선이라면, 구조의 표현은 부차적일 것이며, 구조가 보여주는 것은 부차적일 것입니다. 엔지니어링도 중요하지만 건물을 구성하는 방식도 중요합니다."

 

 

 

 

born 1926.4.22 ( Glasgow, Scotland ) - 1992.6.25 ( London, England )

nationality British

history

 

1945 - 1950 University of LiverPool (Architecture)

1952 - 1956 Worked at Lyons, Israel, Ellis (met James Gowan)

1956 Stirling and Gowan

1958 Garden apartments, Ham Common

1960 Andrew Melville Hall, St Andrews

1963 Engineering Building, Leicester

1963 Stirling and Gowan separated

1967 Charles Davenport Professor at Yale University

1968 History Faculty Library, Cambridge, UK 

1971 The Queen's College, Florey Building, Oxford University

1971 Stirling began to work in association with Michael Wilford

1972 Training Centre for Olivetti (extension), Haslemere, Surrey

1977 Guest professor at the Dusseldorf Kunstakademie

1981 Pritzker Prize

1983 Neue Staatsgalerie, Stuttgart

1987 Wissenschaftszentrum (Social Science Research campus), Berlin

1987 Clore Gallery, London

1992 Awarded a Knighthood

1997 No 1 Poultry, London

 

 

 


 

Projects:

 

 

 

•1963ㅣLeicester Engineering Building

_ Leicester, England _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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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rling과 Gowan이 1959년 착안한 이 건축물은 20세기 중반 건축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이 상징적인 구조물은 획기적인 디자인, 혁신적인 재료 사용, 독특한 엔지니어링 솔루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당시 건축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건물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층 구조는 공장 지붕과 유사하게 북쪽 빛이 공간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된 독특한 각도의 지붕이 특징입니다. 1층 구조는 공장 지붕과 유사하게 북쪽 빛이 공간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된 독특한 각도의 지붕이 특징입니다. 독특한 지붕 디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의 유리, 즉 내부 유리 섬유 층이 있는 반투명 합판 유리와 알루미늄으로 코팅된 불투명 유리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밤에 건물에 조명이 들어오면 둘 사이의 차이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벽은 빨간색 Accrington 벽돌과 빨간색 네덜란드 타일로 지어졌습니다. 더 높은 타워의 꼭대기에는 수압을 위한 물 탱크가 있고, 더 짧은 타워의 모서리는 빅토리아 공원을 침범하지 않도록 움푹 패여 있습니다. 1층 작업 공간은 유연성을 위해 제거 가능한 콘크리트 슬래브로 설계되어 필요에 따라 기계 기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967ㅣHistory Faculty Library

_ Cambridge, UK _ University _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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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 Gowan 과 결별 후 Micheal Wilford와 작업한 유명한 작품중 하나입니다. 이 건축물은 건축학도들에게 존경을 받았지만 사용자들에게는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지속되는 누수와 실내온도 제어 문제 지나친 채광등이 문제로 제기 되었습니다. 2004년 John McAslan에 의해 리모델링되었으며 현재는 역사, 토지 경제, 라틴 아메리카 연구, 정치, 국제 연구 및 사회학에 대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971ㅣFlorey Building

_ Oxford, UK _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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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en's College Florey 건물은 James Stirling이 디자인한 "The Red Trilogy"(Leicester Engineering Faculty 건물과 Cambridge History Faculty 건물이 처음 두 건물)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건물로, 그를 현대 건축에서 대체할 수 없는 측면으로 굳건히 자리 잡았습니다. 구조는 기본적으로 지면에 노출된 A 프레임 "피트"가 있는 콘크리트 프레임입니다. 그의 이전 대학 건물과 마찬가지로 테라코타 타일이 외관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반면, 다소 'U'자 모양의 내부는 북쪽을 향하고 Cherwell 강이 내려다보이는 커튼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물에는 4층에 걸쳐 74개의 기숙사가 있으며, 최상층에는 졸업생을 위한 이중 높이 갤러리실이 있고, 지상층에는 식당과 기타 일반실이 갖춰져 있습니다. Charles Jencks는 'Modern Movements in Architecture'에서 스털링의 대학 건물에 대해 글을 쓰고 그를 '시대 최고의 건축가'라고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Florey 건물의 다양한 고객이나 사용자의 관점과는 달랐습니다. Stirling의 사무실은 건설 중과 완료 후에 직면한 많은 문제로 인해 필연적으로 Queen's College에 의해 고소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털링의 사무실은 플로리 빌딩 이후 최소 10년 동안 영국에서 일을 찾을 수 없었고 대신 독일, 일본, 미국 등에서 작업을 이어갔습니다.

 

 

•1984ㅣNeue Staatsgalerie

_ Stuttgart, Germany _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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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노이에 슈타츠갤러리(Neue Staatsgalerie)  국제 공모에서는 1843년에 지어진 오래된 Staatsgalerie와 연결하고 현장의 극적인 경사면을 횡단하는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1979년 심사위원단은 런던 소재 Michael Wilford & Associates의 James Stirling이 디자인한 디자인을 만장일치로 선택했습니다. Stirling은 Alte Staatsgalerie의 고전 예술과 Neue Staatsgalerie의 현대 예술의 전환을 하나의 완벽한 건축 반응으로 구현한 박물관을 통해 공공 산책로를 이동시키는 건축 산책로의 일부로 경사지를 통합했습니다.19세기 고전 박물관의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와 현대적이고 보완적인 산업 재료를 결합하여 궁극적으로 시대를 초월하면서도 끊임없이 진화하는 예술과 건축의 본질을 불러일으키려는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박물관 전체의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스털링은 건물 전체에서 일관되게 유지되는 기능적 요소로 일련의 색상을 구현했습니다. 정문에는 석회화 벽에 부착되는 푸른색 격자 철골이 사용되며 밝은 분홍색과 파란색 강철 파이프는 순환이 일어나는 곳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고전적인 재료와 병치된 보다 현대적인 요소의 통합에도 불구하고 박물관의 디자인은 Alte Staatsgalerie의 신고전주의 스타일을 연상시킵니다. 이전 갤러리와 유사하게 Stirling은 갤러리 공간의 엄격한 "U"자 모양 배치를 통합하여 Neue Staatsgalerie에 현대적인 미학을 갖춘 전통적인 조직을 제공했습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James_Stirling_(architect)

https://www.archdaily.com/office/james-stirling?ad_name=project-specs&ad_medium=single

https://www.pritzkerprize.com/laureates/1981#laureate-page-371

https://architectuul.com/architect/james-stirling

https://archeyes.com/engineering-building-leicester-james-stirling-james-gowan/

https://www.archinform.net/projekte/1642.htm